雜동사니

ISTP 특징) ISTP에게 잘 맞는 직업, 커리어, 진로 등 직장 생활 본문

All About MBTI/ISTP

ISTP 특징) ISTP에게 잘 맞는 직업, 커리어, 진로 등 직장 생활

이탠저린 2022. 9. 21. 23:39
반응형

잇티피 여러분의 특성에 따른 직업과 진로를 알아봐요

오늘은 MBTI 타입 중 ISTP 분들의 특성에 잘 맞는 직업, 커리어, 진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의 MBTI를 잘 이해하는 것은 진로를 결정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자신이 생각하는 MBTI 스테레오 타입에 너무 빠져 자신의 길을 선택하는데 제한을 두어선 안됩니다.

 

참고할 부분만 참고하셔서 본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여러분의 행복한 진로를 선택하는 데에 현명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직장에서 ISTP형 사람의 특징

전문 지식을 도구로 업무와 직접 싸우는 ISTP인들

 

직장에서 ISTP인들에게 동기 부여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건 그들이 가진 전문 지식을 활용하고자 하는 열망입니다. 그들은 그들이 거래를 하는 데에 필요한 도구를 마스터하고 조작하는 것을 즐깁니다. 전통적인 도구인 망치와 톱에서부터 현대 기술 도구들까지 어떤 것이든 상관없죠.

 

ISTP는 가시적 결과가 있는 작업을 선호하며, 구체적인 것을 구축해냈을 때 보통 가장 큰 만족감을 느낍니다. 문제 해결을 즐기는 그들은 종종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직업을  찾곤 하죠.

 

또한 많은 ISTP인들은 위험한 측면이 있는 신체 활동을 수반하는 직업을 즐기기에 책상에 앉아 있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들은 직접 행동하는 것으로부터 힘을 얻습니다. 계획한다거나 이론화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일을 완수해야 한다면 직접 뛰어들기를 원합니다.

 

효율성과 논리를 중시하는 ISTP인들은 업무에서 유연성을 원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렇기에 규칙이나 절차, 관료주의에 부담 없는 직업, 실용적이고 행동 지향적인 직업을 선호한다고 하네요.

 

 


 

ISTP에게 가장 잘 맞는 직업들

 

예술·언어·서비스 분야

요리사, 사진작가, 쥬얼러 등

 

기술·공학 분야

기계공, 항공 교통 관제사, 전기 엔지니어, 기계 엔지니어, 토목 기사, 항공사, 조종사, 조경사, 건물 감독관, 소프트웨어 개발자, 시스템 분석가, DB 관리자

 

과학·탐구·의료 분야

운동 생리학자, 생물학자, 지질학자, 치위생사

 

비즈니스·법 분야

증권 분석가, 재무관리자, 재무 플래너, 오피스 매니저

 

공직·사회 서비스 분야

경찰관, 소방관, 육군 장교, 정보 요원

 

기타

농부, 목수

 

 


 

 

ISTP형에게 가장 잘 맞지 않는 직업들

 

어떤 MBTI를 가졌는지와는 상관없이, 여러분은 어떤 일도 해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직업들은 ISTP인들에게 맞지 않는 사고와 행동 양식을 요구할 수 있어요.

 

잇티피인들에게 인기가 없는 직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술·언어·서비스 분야

리포터, 기자, 배우, 공예가 등

 

과학·탐구·의료 분야

치과 의사, 보건사, 가정의, 소아과 의사, 수의사, 도시 계획가 등

 

비즈니스·법 분야

리셉셔니스트, 시장 조사원 등

 

공직·사회 서비스 분야

사회복지사, 유치원 교사, 특수 교육 교사, 성직자 등

 

 

 


 

 

팀원으로서 ISTP의 특징

핵심을 찌르는 ISTP 팀원들의 능력은 업무에 효율성을 더하죠

ISTP인들은 실무적이고 업무 중심적인 팀원으로서, 업무와 관련하여 주변 사람들보다는 당면한 문제에 더 집중합니다. 그들은 즉각적인 행동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경향이 있어요. 재능 있고 직접적인 문제 해결사 타입이라 할 수 있죠. 사람보다 문제에 집중하는 잇티피인들은 팀의 관심을 거의 요구하지 않으며, 대신 무언가를 성취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때 관찰하고 뛰어드는 것을 선호합니다.

 

ISTP인들은 팀에 효율적인 에너지를 가져오는 역할을 하는데요. 도움이 필요한 곳이 있다면 실질적인 조치를 취하기 위해 스스로 책임을 지기도 합니다. 그들의 이성적 분석은 종종 문제의 핵심을 바로 찌르며, 다른 사람들이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돕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움직이는 것에 더 집중하는 성향 탓에 추상적 토론에 대해선 인내심이 부족한 경향이 있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에 소홀히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 뭔가 알려준다거나, 사람들을 포섭하는 데에 시간을 소비하기보단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하네요. 

 

 

 


 

 

리더로서 ISTP의 특징

지도자의 입장에서 잇티피인들은 융통성이 있으며, 부하들에게 간섭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부하 팀원들의 보고 형식 역시 독립적일 것을 기대하죠.

 

접근 방식이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ISTP 상사들은 가시적 결과를 빨리 볼 수 있는 프로젝트팀에서 일하는 걸 선호합니다. 위기 상황에서 역량을 발휘하는 사람들이기에 즉시 행동해야 하는 상황에서 활력을 얻고, 그 일을 완수하기 위해 기꺼이 상황에 뛰어들 것입니다.

 

 

ISTP 상사들은 강한 행동 지향성을 가지고 있으며, 말로 설명하기보단 움직이는 것을 통해 작업에 대한 이해를 하기 원합니다. 그들에겐 어떤 일을 설명하는 것보다는 직접 하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 하죠. 이런 성향 때문에 부하 직원들에게 업무를 위임해야 할 상황이 올 경우, 그들은 힘들어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설명보단 직접 예시를 들어 알려주는 것이 더 자연스럽다고 생각해요.

 

따라서 ISTP 상사들에겐 일반적으로 경험이 많고, 스스로 업무를 잘 해낼 수 있는 팀원들로 구성된 팀을 이끌 수 있는 환경이 최적의 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www.truity.com/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