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SFP 특징) ISFP의 약점과 단점은? ISFP들에게 힘든 순간은? 본문

All About MBTI/ISFP

ISFP 특징) ISFP의 약점과 단점은? ISFP들에게 힘든 순간은?

이탠저린 2022. 1. 23. 18:25
반응형

장점도 겁나 많은 ISFP님덜

 

들어가기 전에

 

사람에겐 누구나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발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ISFP들이 가진 약점 내지 단점에 대해 배우며 우리는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그걸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고요. 우린 아무리 노력해도 완전히 완벽할 수 없는 존재이기에, 가끔은 이런 결점들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고 행복하지 않을 수 있음을 받아들이는 게 가장 좋습니다!

 

보통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ISFP들 역시 본인들이 특히나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이 있습니다. ISFP들은 많은 장점과 긍정적인 자질을 가지고 있지만, 닥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있어서는 그다지 자연스럽지 못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들은 바로 지금 이 순간을 즐기는 데 더 집중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이죠.

 

그들은 주변의 긍정적 경험들을 흡수하고 즐기며 주변을 배려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은 보기 힘든 삶 속 아름다움을 그들은 봅니다. 다른 부정적인 것들보단 이 아름다움에 집중하길 원하는 게 ISFP들입니다.

 

 

계획 세우기에 약한 ISFP

지금 행복하지 않으면 무슨 소용잉가요

ISFP들은 현재에 집중하며 살길 원하는 사람들로, 미래의 일을 미리 계획하는 데에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현재에 집중하며 원하는 것을 하며 사는 것은 장점이 될 수 있지만 단점으로도 동시에 작용할 수 있어요. 현재 자신이 즐기는 것과 현재를 행복하게 하는 것에 집중하다 보니 길고 상세한 계획을 세우는 게 아무래도 힘듭니다. 약간의 도전과도 같은 일이죠.

 

ISFP들은 바로 지금, 현재 적절하다고 느끼는 것들을 밀고 나가기 때문에 모퉁이를 돌아 보이지 않는 길(미래)에 대해서는 잘 가지 못해요. 장기적이고 복잡한 목표를 향해 일하는 데 있어 능숙하지 못합니다. 미래의 결과를 고려하지 않은 채 행동을 취하게 되면 골치 아픈 상황에 종종 빠질 수 있는 건 당연한 것이겠죠.

 

 

비판에 약한 ISFP

공격 하지 마thㅔ여

ISFP들은 비판에 약합니다! 누군가 자신에게 모욕을 주는 상황이 아님에도 자신을 모욕하는 걸로 인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한번 인식된 것들을 잊는데에도 어려움을 겪고, 개인적으로 공격을 받았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ISFP들은 다른 유형들보다 이런 문제에 대해 조금 더 민감하며, 누군가 자신에게 상처를 주었거나 자신을 공격했다고 느낄 때 이 문제들을 다루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들은 심지어 다른 사람들이 자신과 비슷한 수준의 도덕성을 지니지 못했을 경우에도 자신이 비판받는다고 느끼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는 그들이 지나치게 민감한 사람들임을 뜻하는 건 아닙니다. 그냥 ISFP들이 다른 사람들과는 다르게 인식한다는 뜻이죠. 그들은 사랑하는 사람의 비판에 힘들어하고, 상처받지 않고 이를 견뎌내는 것을 힘들어해요. ISFP들은 사랑하는 사람들이 자신을 긍정적으로 봐주길 바라고, 자신의 단점만을 보는 듯한 인상을 주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ISFP들은 누군가를 사랑할 때 좋은 점과 아름다운 부분만을 보는 사람들입니다. 그렇기에 누군가 자신의 결점을 알아차린다고 할 때 이를 받아들이기 어려워할 수 있습니다.

 

 

우유부단한 보이는 ISFP?

나름 고민하며 살아가는 ISFP

ISFP들은 종종 이 일을 했다가도 저 일을 하는, 자주 움직이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결단력 없는 사람들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ISFP들은 자신의 이상에 완벽하게 맞는 것을 원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내면의 꿈과 욕망을 쫓고 싶어 하며, 이를 가질 수 없음에 힘들어합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것들을 끊임없이 찾고 있으며, 이에 부응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선 만족하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더 좋은 걸 찾기 위해, 이상향에 더 가까운 것을 찾기 위해 그들은 이것저것 많이 시도할 뿐이에요!

 

 

자신의 신념에 대해서는 고집스러운 ISFP

일단 저는 고집센 거 인정

ISFP들은 자신의 신념과 내면의 도덕성 문제에 있어서는 매우 고집스럽고 완고합니다. 그들은 강한 도덕성과 이상을 가지고 있어 누군가가 이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려 들면 분노하거나 좌절감을 느낄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논쟁에 타고난 사람들은 아니지만, 그들이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것에 대해서는 완고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ISFP들의 강점이자 약점이죠. 하지만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 고려해야 하는 시점에는 ISFP들이 많이 힘들 수 있습니다. 자신의 신념에만 갖혀 있으면 다른 사람들이 가진 관점, 생각에 대해 이해하기 어려울 테니까요.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ISFP Weaknesses, Flaws and Shortcomings: Where the ISP feel challenged' by Scott Stafford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