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ESTJ 특징) ESTJ의 약점과 단점은? ESTJ가 힘들어 하는 것은? 본문

All About MBTI/ESTJ

ESTJ 특징) ESTJ의 약점과 단점은? ESTJ가 힘들어 하는 것은?

이탠저린 2022. 6. 14. 23:42
반응형

ESTJ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시간

 


들어가기 전에

있는 그 자체로 소듕한 ESTJ분들 파이팅

 

사람에겐 누구나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발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ESTJ들이 가진 약점 내지 단점에 대해 배우며 우리는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그걸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고요. 우린 아무리 노력해도 완전히 완벽할 수 없는 존재이기에, 가끔은 이런 결점들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고 행복하지 않을 수 있음을 받아들이는 게 가장 좋습니다!

 

엣티제인들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나,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무엇이든 잘하고 싶은 ESTJ인들은 자신의 약점을 인정하기 어려워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능력 있는 사람으로 보이기 원하기 때문이죠.

 

엣티제는 목표지향적인 사람들이며, 확실히 일을 성사시킬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 어려움을 겪는 영역이 있을 뿐이고, 그 영역이란 주로 감정과 관련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이를 단점으로 생각 않고 제쳐두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군요.

 

완벽주의자 엣티제

ESTJ 특징
완벽하게 하려면 피곤하기 마련

엣티제인들의 특징 중 하나는 그들이 완벽주의자라는 겁니다. 이것은 가끔은 좋게, 또 나쁘게도 작용합니다. 그들이 하는 일에 있어 최고가 되도록 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하지만, 가끔은 스스로와 다른 사람들을 너무 몰아붙일 수 있기 때문이죠.

 

효율적으로 일하지 못하거나 완벽하지 않다고 느끼면 자신에게 가혹해질 수 있습니다. 하는 일이 기준에 맞지 않으면 자신과 주변인들에게 격렬함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공격적으로 보일 수 있어요. 엣티제는 강한 직업윤리를 가진 사람들, 일을 해낼 능력이 있는 사람들을 좋아합니다.

 

그들에겐 집중력과 완벽함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일이 잘 맞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받고 좌절할 수 있어요. 자신이 세운 높은 기준을 충족하기에 어렵다고 느끼며, 스스로에게도 더 엄격합니다.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하고자 하는 이 열망은 그들을 스트레스받게 하여 힘들게 만듭니다.

 

ESTJ 여러분들은 늘 뭔가 개선하거나 잘하려고 하기보다는 가끔은 때때로 한 걸음 뒤로 물러서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완벽하든 그렇지 않든 자신이 이룬 성취에 스스로를 칭찬하는 것을 배우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감정'과 싸우는 ESTJ

감정적인 문제는 어려워

 ESTJ인들의 또 다른 특징은 타인의 감정뿐만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다루기 어려워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내면의 감정보다는 사실, 실용적인 개념에 집중하는 것을 더 선호합니다. 감정을 처리하는데 시간을 들여야 하는 것은 그들을 지치게 만들죠. 감정보다는 실리를 선호하며 논리적 관점에서 사물을 바라봅니다.

 

이런 그들에게 감정적인 사람들을 대해야 하는 것은 힘든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감정에 세심하게 반응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약간은 너무 직접적으로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를 케어해야 하는 상황에서 ESTJ인들은 감정에 집중하기보단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길 원합니다.

 

감정을 말로 표현하기보다는, 누군가를 배려한다는 것을 눈으로 보여주는 방법을 선호하는 것이 엣티제입니다.

 

 

 

고집쟁이 엣티제

맘먹은 건 엥간해선 안 바꿈

ESTJ인들은 특히 무언가에 대해 마음을 먹었을 때 극도로 완고할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이때 그들을 설득하기란 매우 어렵고, 특히나 그들이 목표나 신념에 집착할 땐 이를 바꿀 수 없습니다. 엣티제는 그들 내면의 믿음을 쉽게 바꾸지 않습니다.

 

대신, 그들은 그들이 옳고 진실하다고 느끼는 것을 고수하는 것에 대해 매우 진지합니다. 물론 그들은 늘 개방적인 사람들은 아니므로 새로이 뭔가를 알아가야 하는 상황이라면 가끔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그들의 신념이나 목표에 대해서는 확고히 유지하길 선호하며, 누군가가 그들에게 이를 바꾸라고 지시한다고 해서 흔들리는 사람이 되길 원치 않습니다.

 

이러한 ESTJ인들의 충실함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확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약점이 될 수 있습니다.

 

 

변화를 싫어하는 ESTJ

익숙한 것에 편안함을 느끼는 엣티제

그들은 변화를 즐기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상황과 상황이 다르게 돌아가면 받아들이기 힘들어하며, 익숙한 것에 집중합니다. 익숙한 패턴과 일상을 고수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물론, ESTJ는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변화 속으로 전환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찾기 위해 스스로 선택한 것이죠. 하지만 누군가의 강요로 인해 변화를 만들어내야 하는 것이라면 이는 그들을 불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들은 특정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기 원하고, 효율성에 신경을 씁니다. 그렇기에 변화가 갑자기 생겨 상황을 뒤흔들면 이에 순조롭게 적응하기 위한 시간이 부족한 걸 좋아하지 않습니다. 실수가 생기는 것까지도 대비하는 그들이기에 변화란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ESTJ Weaknesses, Flaws and Shortcomings: Where the ESTj  feel challenged' by Scott Stafford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