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ENTP 특징) ENTP의 약점과 단점은? ENTP가 힘들어 하는 것은? 본문

All About MBTI/ENTP

ENTP 특징) ENTP의 약점과 단점은? ENTP가 힘들어 하는 것은?

이탠저린 2022. 7. 8. 01:14
반응형

ENFJ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시간

 


들어가기 전에

있는 그 자체로 소듕한 ENTP 분들 파이팅

약점을 아는 것, 즉 우리 스스로에 대해 고민하는 과정은 매우 힘든 일일 수 있습니다. 우리의 장점을 발견하는 것도 어렵지만, 우리의 약점을 알고 받아들이는 것은 어느 누군가에게는 더 어려운 일일 수 있습니다. 우리의 능력치에 대해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에게 부족한 것을 배우는 것은 유용한 도구로 쓰일 수 있습니다.

 

인생에서 더 나아가고 발전하기 위해선 우리가 약하다고 느끼는 부분이 어디인지 알아야만 합니다. 이 과정은 우리는 우리가 어울리지 않는 장소, 우리의 강점에 맞지 않는 직업을 피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성장할 줄 아는 엔티피

ENTP인들은 확실히 스스로 일하고 성장할 줄 아는 방법을 즐기는 사람들입니다. 늘 최고 버전의 자신이고 싶어 하죠. 정체되는 것을 싫어하기에 바쁘게 지내는 걸 선호하며, 그것이 곧 그들을 성장하고 발전하도록 만듭니다. 하지만 그들 역시 스스로 받아들이기 어려워하는 약점들이 존재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감정을 파고드는 걸 즐기지 않기에 스스로 인식하기 어려운 몇 가지 단점들이 있습니다.

 


열정이 넘쳐나는(?) ENTP

한계란 없다

한계를 뛰어넘는 것을 즐기는 엔티피인들의 모습은 푸시당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에게 불안감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엔티피인들은 누군가에 대해 더 많은 걸 알고 싶을 때, 그들은 그 사람의 경계선이 어디인지 보기 위해 그 선을 넘습니다. 그 사람의 반응과 행동을 읽기 위해, 그를 쿡 찔러가며 그에 대해 알아가기도 하죠. 하지만 주변인들이 불만을 가질 수 있는 게 문제입니다. 뭔가를 강요받는다거나, 자신이 정한 경계선을 누군가가 넘어오는 걸 좋아하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이런 ENTP의 모습은 주변인들로 하여금 시험받는 것처럼 느끼게 할 수 있고, 좌절감에 빠지게 할 수 있습니다. 소외 당하는 사람들도 생길 수 있고, ENTP인이 있으면 불안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엔티피인들은 단지 배움과 이해를 위해 논쟁적인 사람들이지만, 그것이 주변인들을 긴장시키고 불안하게 만들 수 있단 사실을 바꾸진 못합니다. 일상 속 가까운 관계에선 균형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시간 관리가 어려운 편

빡빡한 건 힘들다

ENTP는 스케줄에 맞춰 일하거나, 엄격한 조직 분위기 속에서 어려움을 느낍니다. 물론 그들 나름대로의 과정과 방법을 갖고는 있으나, 대부분의 상황에서 시간을 맞추기 위해 고군분투하곤 합니다. 타이트한 일정 시간표에 따라 사는 것을 매우 지쳐하죠. 그들은 자신의 일을 할 수 있는 약간의 공간과 자유를 원합니다. 이런 성향은 그들이 창조적 자유를 허락하는 직장에서 더 능력을 발휘하게 만듭니다.

 

 

쉽게 산만해짐

내안에 또 다른 무언가가

이들이 시간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가장 큰 이유는, 그들이 쉽게 산만함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다양한 것들에 영감을 받으며, 한 가지에 얽매여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뭔가에 한번 사로잡히면, 이를 억제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곤 하죠. 그들은 무엇이든 자신을 흥분하게 만들고, 창조성에 영감을 주는 것을 좋아하며, 규칙이 있는 것은 즐기지 않습니다.

 

ENTP가 쉽게 산만해지는 것은 그들이 새로운 길을 찾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지만, 하고 있는 일을 끝내지 못하게 막을 수 있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감정을 다루기가 어려운 ENTP

실용적인 방법으로 얘기해보세요

ENTP인들은 감정이란 개념에 어려움을 느끼고, 이에 집중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그들 자신의 감정뿐만 아니라 주변인들의 감정을 다루어야 할 때도 불안함을 느낍니다. 이건 그들이 사람들을 신경 쓰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감정을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입니다.

 

ENTP인들은 사실 사랑하는 사람들을 깊이 배려하지만, 이것을 유머러스한 방식으로, 혹은 실용적인 방법으로 표현합니다. ENTP가 누군가를 신경 쓴다면, 그들은 그들의 삶을 개선하고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해야 하는 상황은 그들을 지치게 만듭니다. 정말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르거든요.

 

그들은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 싶어하지만, 감정을 이해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사실과 논리에 집중하는 것을 더 편하게 느낍니다. 이것들이 그들에겐 더 이해하기 훨씬 쉽습니다. 누군가와 친해지고 싶어질 때도, 그것을 증명하거나 이해하는 논리적 방법이 없을 땐 어떻게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해야 할지 어려워합니다.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ENTP Weaknesses, Flaws and Shortcomings: Where the ENTP feel challenged' by Scott Stafford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